본문 바로가기
TIL

65. [TIL] 오늘의 배움일지 ( 21-05-17 )

by VIPeveloper 2021. 5. 17.
반응형

1. Facts (사실, 객관) 실제로 내가 했던 일이나 겪었던 일의 사실을 적습니다.

@GetMapping("/{id}")
    public ResponseEntity<Task> details(@PathVariable Long id){
        return tasks.get(getIndex(id));
    }

와 같은 방식으로 적어주면 기초적인 기능은 된다. 하지만 없는 인덱스를 찾을 때도 같은 200 OK Response를 던져주게 된다.

200 OK.. 멈춰!

이걸 방지하고싶다.

    @GetMapping("/{id}")
    public ResponseEntity<Task> details(@PathVariable Long id){
        Optional<Task> entity = tasks
                .stream()
                .filter(task -> task.getId().equals(id))
                .findFirst();
        return ResponseEntity.of(entity);
        // return tasks.get(getIndex(id));
    }

다음과 같이 리팩터링한다. 

만들어지지 않는 인덱스에서는 404를 리턴해준다.

 

DTO :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쓰임

2. Feelings (느낌, 주관) 내가 했던 일을 하면서 느꼈던 감정이나 느낌을 적습니다.

3. Findings (배운 점) 내가 했던 일을 통해서 새롭게 배운 점이나 알게 된 점을 적습니다.

4. Affirmation (자기 선언) 내가 했던 일을 통해 배운 점과 아쉬운 점을 어떻게 유지하고 개선할 것인지 적습니다.

반응형